컴퓨터 네트워크 - 인터넷이란 무엇인가?
인터넷 (Internet)
간략하게 소개하면 인터넷이란 "network of networks"로 네트워크들을 연결해주는 네트워크(연결체)이다. 유선랜, 무선랜, 셀룰러(Mobile) 네트워크 등 다양한 네트워크들이 서로 통신하기 위해서는 인터넷을 통해야 한다.
분산되어 있는 응용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통신 인프라이다. 인터넷은 호스트간에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달을 하기도 하며, "best effort(unreliable)"하게 데이터를 전달한다. 응용 서비스의 성격에 따라 선택하여 데이터 전달을 한다.
인터넷 패킷(chunks of data)은 라우터(Router)를 통해 전달된다. 라우터를 표시할 때에 원형 모양에 안에 x가 있는 그림을 사용한다.
인터넷 프로토콜의 표준은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서 제장하며 RFC(Request for comments)라 한다. 모든 인터넷 표준은 누구에게나 공개되어 있다.
프로토콜 (Protocols)
인터넷을 구성하는 네트워크 장치간 데이터를 주고 받는 절차를 규정한 것이다. 네트워크 장치나 소프트웨어가 통신하기 위한 장치를 protocol이라 한다. 특정한 프로토콜의 목적에 따라 절차가 다르며 형식이 존재한다. 프로토콜마다 각각의 목적에 따라 이름이 지어져있다.
인터넷상의 모든 통신행위는 정해진 프로토콜을 따라야 한다. 네트워크 장치간에 주고받는 메시지의 형태와 순서 그리고 메시지 송수신시의 액션이 다 정해져 있다.
대표적인 예로는 TCP, IP, HTTP, Ethernet(유선 랜)이 있다.
호스트 (Hosts = End System)
단말 유저로 pc, server, laptop 등이 이에 해당한다. 네트워크의 edge에 존재하는 부분이다. 호스트와 네트워크 통신 연결하는 매개체로 fiber(광케이블), copper(LAN선), radio(무선 통신), staellite(위성 통신)이 있다.
전송속도(transmission rate)는 "bandwith(대역폭)"라 하며 초당 몇 bit를 보내는지 나타내며 단위는 bps(bit per second)를 사용한다.
Client와 Server로 구분된다. Client는 server로 데이터를 요청, 데이터는 서버만이 공급하는 구조이다.
P2P 구조는 유저의 end system에서 동작한다. Client와 server의 구분이 없고, 각 유저의 end system이 client와 server의 역활을 동시에 한며 이를 peer(동등하다)라 한다. 예로 Bit Torrent, Skype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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