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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크레인 인형뽑기 게임 - JAVA
문제 설명
- 게임 화면은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먀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 바구니가 있다.
-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이다.
-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쌓는다.
- 바구니에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사라진다.
- 터트려서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제한 사항
- board 배열은 2차원 배열로 크기는 "5 x 5" 이상 "30 x 30" 이하입니다.
- board의 각 칸에는 0 이상 100 이하인 정수가 담겨있습니다.
- 0은 빈 칸을 나타냅니다.
- 1 ~ 100의 각 숫자는 각기 다른 인형의 모양을 의미하며 같은 숫자는 같은 모양의 인형을 나타냅니다.
- moves 배열의 크기는 1 이상 1,000 이하입니다.
- moves 배열 각 원소들의 값은 1 이상이며 board 배열의 가로 크기 이하인 자연수입니다.
문제 풀이
- 주어진 크레인 작동 위치를 순회, for문을 사용해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찾는다.
- 가장 위의 인형이 바구니의 가장 위의 인형과 동일하면 바구니의 인형을 제거 개수를 2 증가.
- 가장 위의 인형을 찾고, 제거하기 쉽게 stack을 사용.
- 바구니가 비어 있거나 바구니의 가장 위의 인형이 현재 크레인이 선택한 인형과 다를시 바구니에 추가.
- 1에서 찾은 인형이 제거되므로 0으로 변경. 인형을 찾았으므로 for문은 중지.
소스 코드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int solution(int[][] board, int[] moves) {
int answer = 0;
int N = board.length;
Stack<Integer> stack = new Stack<>();
for (int m : moves) { // 1
for (int i = 0; i < N; i++) {
if (board[i][m - 1] != 0) { // 2
if (!stack.isEmpty() && stack.peek() == board[i][m - 1]) {
stack.pop();
answer += 2;
} else { // 3
stack.push(board[i][m - 1]);
}
board[i][m - 1] = 0; // 4
break;
}
}
}
return answe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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